주요 기사: 윈조이게임 아쿠아게임 골목게임(바둑이 홀덤 포커 맞고)

월드 와이드 웹이 발전하고 브라우저가 더 정교해짐에 따라, 사람들은 웹 브라우저를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는 브라우저 윈조이게임을 만들기 시작했다. 간단한 모바일 PC 단일 플레이어 아쿠아게임은 바둑이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골목게임으로 만들어졌다(주로 HTML, 자바스크립트, ASP, PHP, MySQL과 같은 추천인 웹 기술로 만들어졌다).

플래시와 자바와 같은 웹 기반 그래픽 변경된곳 기술의 발전은 브라우저 해적게임이 더 복잡해질 수 있게 했다. 플래시 꼬꼬게임 또는 자바 원탁게임으로 알려진 이 클로버게임들은 가입코드 점점 더 인기를 끌게 되었다. 엔젤게임은 단순한 개념부터 대규모 69게임까지 다양했으며, 그 중 일부는 나중에 콘솔로 출시되었다. 많은 보안코드 자바나 플래시 꼬꼬토마게임들이 다양한 웹 사이트에서 공유되어 많은 시청자들에게 제공되었다.브라우저 기반의 애완동물 컨트리꼬꼬게임은 젊은 세대의 온라인 게이머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이 컨츄리꼬꼬게임들은 네오펫과 같은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바뀐곳 사용하는 거대한 원탁어부게임에서부터 더 작고 더 커뮤니티에 기반을 둔 주소 애완동물 원탁의신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보다 최근의 브라우저 기반 양파게임들은 아약스와 같은 웹 사이트 기술을 사용하여 더 복잡한 멀티플레이어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WebGL은 플러그인 없이 하드웨어 가속 온라인 3D 그래픽을 생성한다.

교호작용 홀덤 유형
플레이어 대 환경(PvE)
주요 기사: 플레이어 대 환경
PvE(PvE)는 온라인 플라이게임, 특히 MMORPG와 다른 롤플레잉 비디오 마패게임에서 컴퓨터가 통제하는 상대와 싸우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포커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PvP)
주요 기사: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PvP(PvP)는 플레이어가 컴퓨터가 제어하는 상대와 경쟁하기보다는 서로 맞고 경쟁하는 모든 쓰리랑게임 또는 게임의 측면을 설명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용어이다.

온라인 해적게임 꼬꼬게임 원탁게임

1인칭 슈팅 게임(FPS)
주요 기사: 1인칭 슈팅 게임
1990년대에 온라인 게임은 IPX와 같은 다양한 LAN 프로토콜에서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인터넷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둠은 여러 플레이어가 서로 정면으로 싸우는 데스매치의 개념을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게임으로 대중화했다. 둠 이후, 많은 1인칭 슈팅 게임들은 데스매치나 아레나 스타일의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 온라인 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인기에 따라, 1인칭 슈팅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널리 퍼지고 있다. 게임이 더 현실적이고 경쟁적이 되면서 e스포츠 커뮤니티가 탄생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헤일로,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 퀘이크 라이브, 언리얼 토너먼트 같은 게임들이 이 대회들에서 인기가 있다. 이 대회들은 돈부터 하드웨어까지 다양한 우승 범위를 가지고 있다.

슈팅 게임의 하위 장르인 히어로슈터의 확장은 2016년 여러 개발자들이 히어로슈터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을 출시하거나 발표하면서 일어났다. 영웅 사수들은 팀워크의 중요성으로부터 많은 기술과 조율이 발생하기 때문에 스포츠로서의 강력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져 왔다. 주목할 만한 예로는 배틀본, 오버워치, 팔라딘, 발로란트가 있다.

실시간 전략 클로버게임 엔젤게임 69게임

주요 기사: 실시간 전략
초기 실시간 전략 게임은 종종 모뎀이나 로컬 네트워크를 통해 멀티플레이를 허용했다.인터넷이 1990년대 동안 성장하기 시작함에 따라, 플레이어가 인터넷을 통해 게임에 사용되는 LAN 프로토콜을 터널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다. 1990년대 후반까지 대부분의 RTS 게임들은 네이티브 인터넷 지원을 받아 전 세계 플레이어들이 서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었다.온라인 커뮤니티와 함께 인기 있는 RTS 게임으로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신스 오브 어 솔라 엠파이어, 스타크래프트, 워해머 40,000: 던 오브 워 등이 있다.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MMO)
주요 기사: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
많은 선진국에서 광대역 인터넷 접속의 성장과 함께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이 가능해졌고, 인터넷을 사용하여 수십만 명의 플레이어가 같은 게임을 함께 할 수 있게 되었다.